클락타워 공략

클락타워 A엔딩 스피드런 공략

이름같은건필요없는무명 2023. 7. 12. 05:16

개요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우선 클락타워 스피드런이 어떻게 돌아가야 하는지를 알 필요가 있으므로 이를 작성한다

대부분의 클락타워 스피드런이 그렇지만 A엔딩도 일정 부분까지의 베이스는 S엔딩 패턴을 기반으로 하지만 차이점은 마상만 획득하고 서관 2층 오른쪽 끝에 있는 창고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 창고를 통해서 숨겨진 방에 들어갈 수 있지만 만약 숨겨진 방에 진입하면 A엔딩 플래그가 분쇄되어버리며 S엔딩 루트로 진행된다.
※ A엔딩 루트를 타기 위해서는 동관에서 메어리의 정체를 모르는 상태에서 메어리를 만나거나 부엌에서 뭔가를 마신다음 제니퍼가 기절하여 감옥에 가서 버로우즈를 만나야 한다.

그리고 이 게임의 스피드런이 돌아가는 방식은 배치가 나올때까지 무한으로 리셋을 반복하는 것인데 배치는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결정이 되지만 플레이어가 단번에 배치를 파악할 수 없으므로 결국 게임을 진행하면서 배치를 확인해야하는데 단 한번이라도 배치가 삐끗해버리면 리셋을 할 수 밖에 없다. 때문에 이 게임은 스피드런에 있어서는 '가챠타워'라고 하는 이유이며 더 나아가서는 '슬롯머신', '카지노'라고 일컫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이 게임은 후속작과는 달리 1편에서는 스토리상 보게 되는 이벤트를 제외하고는 특정 지점을 조사하지 않는 이상 시저맨은 코빼기도 내비치지 않지만 SFC에서는 가아끔 낮은 확률로 시저맨이 갑툭튀하는 버그가 있다. 단 이 버그가 발동할 확률은 길가닥가 돌에 걸려 넘어질 확률보다도 훨씬 낮지만 이 버그가 걸리면 시저맨을 쫒아내는데 시간을 잡아먹게 되므로 가급적이면 피하고 싶으며 스토리상 시저맨 출현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 버그가 걸리면 강제 F엔딩이므로 리셋 말고는 답이 없다. 버그가 걸리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갑자기 추적 BGM이 들리는지의 여부로 판별이 가능하다.

FE의 경우 서관으로 진입하기 전에 동관에서 볼 일을 다 끝낸다음에 서관으로 진입하지만 SFC판 A엔딩에서는 중간에 동관으로 다시 되돌아갔다가 서관으로 진행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이 게임의 스피드런은 마상 루트를 전제로 스피드런을 진행하지만 위에서도 말했듯이 이 게임의 스피드런은 가챠겜, 카지노, 슬롯머신이나 다름없는 만큼 랜덤이므로 원하는 루트로 진행이 불가능하기에 행사에서는 배치에 맞게 진행하여 최대한 빨리 완주하는걸 목표로 한다.

지도에 대해서는 https://dgaiden.tistory.com/158 ← 링크를 참조

여기서는 마상루트 기준 공략차트이다. 마상을 얻을때까지는 S엔딩과 동일하다.

※ 본 블로그에 개제된 내용은 이유불문하고 나무위키로 퍼가는것은 물론 나무위키에서 이 포스팅을 링크하는건 이유불문하고 금지한다.

이해를 돕기 위한 영상 첨부

아래는 RTA 영상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첨부한다.

본인의 RTA 영상, 최종 14분 45초 81

공략

이 게임의 스피드런이 돌아가는 방식을 요약하는 짤방이다.

마상을 얻을때까지는 진행 방식은 S엔딩과 동일하므로 마상을 획득할떄까지의 과정은 S엔딩 공략을 참조하길 바람, 따라서 여기서는 마상을 얻은 이후부터 설명한다.

서관 (중반부)

14. 마상을 얻었으면 바로 복도6의 계단으로 되돌아가서 1층으로 내려간다음 복도3으로 향한다. S엔딩과 마찬가지로 복도3으로 진입하자마자 문이 보일텐데 그 문을 클릭하여 들어가자. 운이 좋다면 까마귀방이 나올 것이다.
※ 만약 까마귀방이 안 나오면 이잡듯이 다른 랜덤방들도 이잡듯이 뒤져서 까마귀방을 찾아내야 한다.

15. 까마귀방에 들어오면 우선 할 일은 우측에 있는 선반을 조사하여 열쇠를 획득하여 그 열쇠를 이용하여 좌측에 있는 까마귀가 같혀있는 우리를 열어서 까마귀를 해방시켜야햔다. 까마귀를 해방시켰으면 옆에 있는 의식의 방으로 들어간다.
※ 이 경우에는 까마귀방이 바로 걸렸다는 전제하에서임, 만약 복도3의 오른쪽에 있는 랜덤방에서 까마귀방이 안 떴으면 직접 찾아가야됨
※ 만약 혐팡이 루트가 걸렸으면 혐팡이를 입수하자, 혐팡이는 피아노방에서 좌측 끝에 보이는 커튼을 조사하면 입수할 수 있다.
※ 혐팡이 루트에서는 이 시점에서 의식의 방으로 들어갈 필요가 없다.

16. 의식이 방에 들어오면 마상을 제단에다가 올려놓자, 그럼 가운데 바닥에 구멍이 생기며 이 구멍을 통해서 지하로 내려간다.

동굴 (중반부)

17. 지하동굴에 내려오면 무조건 냅다 달리자.

18. 달리다보면 메어리가 똥개를 지나치는 이벤트가 발생하며 이벤트가 끝난 뒤 메이러를 쫒아서 이동하다보면 똥개랑 맞딱트릭게 되는데 여기서 데빌 배트 고스트를 응용해서 똥개를 지나친다. (일명 똥개스킵)
※ 원래는 동관 침실의 선반에 있는 메어리의 향수랑, 동관 2층의 헛간에 있는 로브를 얻어야만 지나칠 수 있지만 똥개스킵으로 무시가 가능하다.

19. 똥개를 스킵했으면 계속 달려서 롯테가 쓰러져 있는걸 확인한다. 롯테 이벤트가 끝나면 이번에는 도로 되돌아간다.
※ 이러는 이유는 F엔딩 방지 차원에서다. 롯테를 한번이라도 못 만날시에는 강제 F엔딩을 보게 된다.
※ 여기선 절대로 별 아래의 요람으로 가는 통로로 들어가지 말 것, 이러면 클릭포인트가 사라져버리기에 오도가도 못한다.

20. 마찬가지로 달리다 보면 똥개때문에 지나치질 못하는데 여기서는 똥개 역스킵을 사용해서 지나친다. 여태까지의 똥개 스킵과는 달리 타이밍이 꽤 어려우므로 연습이 필요하다.

21. 똥개 역스킵이 성공했으면 냅다 달려서 동굴을 빠져나간다.

22. 동굴을 빠져나와서 의식의 방으로 되돌아왔으면 의식의 방을 나와서 동관으로 도로 되돌아간다.

동관 (중반부)

23. 동관으로 돌아왔으면 부엌으로 이동한다. 부엌은 동관 복도4에 오면 문이 보이는데 그쪽으로 가면 된다.

24. 부엌에 들어오면 바로 냉장고로 냅다 달리다가 냉장고에 가까워지면 냉장고를 클릭해서 햄을 입수한다.
※ A엔딩에선 필수 아이템이다 무조건 챙겨라, 만약 이걸 챙기지 않으면 뒤에서 설명한 감옥 이벤트에서 게임이 터진다!

25. 햄을 챙겼으면 옆의 음수대를 2번 조사한다. 운이 좋으면 기절해서 바로 감옥으로 직행하는 행운이 찾아나 그렇지 않으면 살충제를 가지러 가야해서 동선이 꼬인다.
※ 만약 기절하지 않으면 살충제를 가져온다음 살충제를 선택한 상태에서 고기창고를 조사해야한다. 이는 살충제을 선택한 상태에서 고기창고를 조사해야 매어리방으로 가는 열쇠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마상이 아니라 혐팡이 루트라면 여긴 조사하지 않는걸 추천한다. 어차피 혐팡이 루트일시에는 비밀 서고로 가야 하는데다 비밀서고는 메어리의 방에서 열쇠를 입수해야 갈 수 있기 때문이다.
※ 또한 혐팡이 루트에서는 좌측에 있는 책을 반드시 읽어서 시계탑에 대한 정보를 획득해야만 F엔딩을 피할 수 있다.
※ 혐팡이 루트이거나 음수대를 2번 조사했는데도 기절하지 않으면 감옥이벤트를 보는 방법은 메어리방에서 메어리 이벤트를 발동시키는거 말고는 답이 없다. 감옥이벤트가 없이는 무조건 배드엔딩이니 반드시 거쳐야한다.

26. 음수대를 2번 조사해서 기절하였든 메어리이벤트를 거쳤으면 감옥으로 오게 되는데 여기서 살펴보면 웬 흉한 몰골의 남자가 함께 갇혀있는것을 볼 수 있을것이다. 이 남자에게 햄을 줄 준비를 하자
※ 만약 햄을 챙기지 않은 상태에서 감옥에 왔다? 축하한다 그럼 이 감옥에서 나갈 방법이 없어지므로 게임이 터진 것이다. 왜 그런지 궁금하면 직접 보길 바란다.

27. 제니퍼를 조작가능하게 되면 잽싸게 인벤토리를 열고 햄을 선택한다음 햄이 선택된 상태에서 남자를 클릭한다 그럼 제니퍼가 남자에게 햄을 줄 것이다.
※ 만약 햄을 안 주면 남자가 제니퍼를 보고 먹을거라고 달려들면서 DEAD END

28. 다시 남자를 클릭하면 버로우즈 이벤트가 발생한다.

29. 버로우즈 이벤트가 발생한뒤 기다리면 분명히 죽었을 롯테가 어찌된일인지 다시 나타나며 롯테는 메어리가 오기전에 탈출하자면서 제니퍼를 감옥에서 꺼내준다. 이후 롯테와 함께 도망치는데 롯테가 총에 맞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30. 롯테가 총에 맞은 직후에 메어리가 대사를 치는데 이때 주위를 잘 살펴보면 몽둥이가 있는데 메어리의 대사가 끝나고 제니퍼의 조작이 가능해지면 몽둥이를 클릭하자
※ 숨거나 무시하고 지나가려고 하면 메어리의 샷건에 의해서 DEAD END라는 상콤한 결말이 기다리고 있다.

31. 몽둥이를 클릭하면 메어리가 헛간에 들어오고 제니퍼가 들고 있는 몽둥이로 메어리의 머리를 내리쳐서 메어리를 기절시킨다음에 튄다. 이러면 감옥은 물론이고 동관에서 볼 일은 전부 끝났으므로 다시 동굴로 돌아간다.

32. 동굴로 돌아간 이후의 전개는 큰 틀에서는 S엔딩과 동일하므로 이하 생략, S엔딩과는 달리 똥개 스킵 직후 바로 별 아래의 요람으로 통로로 들어가면 된다.
※ 혐팡이 루트도 동일하다. 이쪽은 비밀 서고에서 좌측 끝자락에 있는 책을 읽어서 시계탑에 대한 비밀을 획득했음
※ 단 혐팡이 루트의 경우 비밀 서고로 가기 전 무조건 메어리 이벤트를 발동시켜야 하며 감옥 이벤트가 끝났다고 해서 바로 서관으로 돌아가면 안 된며 돌아가기 전에 무조건 비밀 서고를 거쳐야됨

33. 엘리베이터 탑승시 3층을 선택하면 계측 종료
※ 이후 자동진행이며 S엔딩과는 달리 RSI 이벤트가 없기 떄문이다.

씨발 혐팡이 루트가 걸렸어! 근데 어떻게 하지?

자기베스트를 노리는 경우라면 배치가 삑사리나면 그대로 리셋하면 되지만 만약 전엔딩RTA를 진행하는 중이라거나 행사 현장에서 플레이를 하거나 행사를 준비하는 입장이면 배치가 삑났다고 해서 리셋할 수 없으니 배치에 맞게 진행해야 한다. 여기서는 혐팡이 루트가 걸렸을 경우를 상정한다.

그리고 혐팡이 루트가 걸렸을때의 대처법은 스런닷컴 클락타워 리더보드의 가이드도 참고하길 바란다.

여기서는 혐팡이 루트가 확인되었을 경우를 상정하는데 A엔딩 기준이다.

1. 혐팡이 루트가 확정된 시점에서는 동관으로 돌아가기전 반드시 지팡이를 입수해야한다. 지팡이는 피아노방의 커튼에서 입수할 수 있다.
※ 마상루트일시에는 지팡이 대신 깜찍하고 귀여운 시저맨이 준비되어있으니 주의바람

2. 혐팡이와 까마귀방 열쇠까지 챙겼다면 동관으로 되돌아간다.
※ 만약 인형방 이벤트를 안했으면 인형방 이벤트를 꼭 하도록 하자

3. 동관으로 되돌아가면 즉시 헛간으로 가서 살충제를 입수한다.

4. 살충제를 입수했으면 부엌으로 가서 냉장고를 클릭하여 햄을 입수한다음 인벤을 열어 살충제를 선택한다. 살충제를 선택하여 고기창고를 클릭하면 메어리방 열쇠를 입수할 수 있다.
※ 여기서도 강조하지만 햄은 무조건 가지고 가라! 안 그러면 책임안진다!

5. 메어리방의 열쇠를 입수했으면 1층의 비밀방을 클릭한다. 참고로 메어리방과 비밀서고의 위치는 랜덤이다.
※ 운이 좋으면 1층에서 바로 뜨지만 운이 나쁘면 들어갈 수 없는데 이러면 2층에 메어리방이 있다.

6. 메어리방에 들어가면 랜덤하게 메어리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여기서는 비밀 서고로 가는 열쇠를 입수하고 싶기에 메어리가 출현하지 않을때까지 무한으로 리셋한다.

7. 비밀서고 열쇠를 입수했으면 잽싸게 메어리방에서 나온다음 다시 메이러방으로 들어간다. 여기서는 메어리를 만날때까지 무한리셋

8. 이후 메어리를 만나고 감옥으로 가게 되는데 감옥 진행방식은 동일하므로 생략한다.

9. 감옥이벤트가 완료되었으면 서관으로 향하지 말고 동관으로 되돌아와서 비밀서고로 간다.

10. 비밀서고로 들어오면 우선 벽화를 클릭하여 벽화를 조사한다음 책장을 클릭하면 제니퍼가 책장을 넘어트린다. 그 후 벽화를 클릭하면 지팡이 플래그가 활성화되어 의식의 방에 있는 꽃병에다가 지팡이를 꽃을 수 있게 된다.

11. 마지막으로 좌측 끝자락에 보면 책상이 있고 그 위에 책이 하나 있는데 그 책을 클릭하여 시계탑에 대한 정보를 얻으면 된다. 이후 진행방식은 위의 공략과 동일하나 하나 다른 점이 있다면 의식의 방에서 지팡이를 클릭하여 지팡이를 꽃병에 꽃아야 한다. 그 뒤부터 진행방식은 동일하니까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