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락타워 공략

SFC 클락타워 RTA에서 쓰이는 글리치 목록

이름같은건필요없는무명 2023. 7. 12. 11:32

1. 개요

여기서는 SFC판 클락타워 스피드런에서 쓰이는 글리치들을 다룬다. 클락타워에서 쓰이는 글리치는 총 5가지인데 각각 데빌 배트 고스트, 허공답보, 텍스트 스킵, 똥개스킵, 똥개 역스킵이다. 이 중에서 똥개 역스킵은 A엔딩 RTA에서만 쓰이는 글리치지만 나머지 4개는 D엔딩을 제외한 F엔딩까지 쓰이며, 데빌 배트 고스트와 텍스트스킵은 모든 엔딩에서 사용된다. 다음은 글리치 리스트다

참고로 슈퍼패미컴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다른 버전에서는 버그 수정이 이루어졌기에 사용이 불가능하다.

개인적으로는 클락타워의 스피드런을 잘 요약한 짤방이라고 여긴다.

※ 추가) 본 블로그에 개제된 내용은 이유불문하고 나무위키로 퍼가는것과 나무위키에서 본 포스팅을 링크하는것도 금지한다.

2. 글리치 목록

2-1. 데빌 배트 고스트

실패하면 이런 꼴을 당하면서 DEAD END 확정이다.

데빌 배트 고스트를 성공하면 무심한 듯 시크하게 시저맨을 지나친다.

→ 클락타워 스피드런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쓰이는 글리치다.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 클릭 가능한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제니퍼가 오브젝트를 향하여 이동하는데 이때 제니퍼한테는 판정이 없어서 시저맨도 무심한 듯 시크하게 지나칠 수 있다. 슈퍼패미컴 패드 기준으로 X버튼을 눌러서 행동을 취소할 순 있지만 만약 이 경우에는 제니퍼한테 판정이 다시 살아나기에 시저맨하고 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X버튼을 누르면 시저맨과 제니퍼의 위치가 어디있느냐에 따라서 RSI가 발동되거나 RSI가 발동되지 않고 DEAD END가 된다.
→ 주로 사용하는 곳은 동관에 있는 욕실을 조사하지 않고 홀로 나오면 앙! 앙! 앙! 아~앙~♡앤이 시저맨의 커다란 가위에 찔린채로 3층에서 추락하는 이벤트가 발생하며 앤의 시체와 함께 시저맨이 웃기지도 않는 똥폼을 잡으면서 등장하는데 이때 좌측 계단을 클릭하여 사용한다.
→ 시저맨을 지나칠때 성급하게 X버튼을 누르면 제니퍼의 위치에 따라서 'DEAD END' 혹은 RSI가 발동하므로 시저맨하고 거리가 벌어졌다 싶으면 X버튼을 눌러서 행동을 캔슬하고 달리자
→ 데빌 배트 고스트가 실패하는 이유는 단 한가지인데 허공을 클릭했을 경우엔 판정이 없어지지 않은 채 시저맨한테 개돌한 꼴이 되므로 실패하여 DEAD END
→ 가끔 시저맨이 꼬장부려서 RSI를 강제시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 이 경우에는 최대 10초가 날라간다.

2-2. 텍스트 스킵

→ 데빌 배트 고스트와 마찬가지로 모든 엔딩에서 애용되는 글리치다. 사용 하는 방법은 커서가 네모로 변하는 물체를 클릭할때 슈퍼패미컴 패드 기준 Y버튼과 A버튼을 정확한 타이밍에 동시에 입력하면 물체가 클릭됨과 동시에 인벤토리 창이 함께 열리는 버그가 걸리는데 이때 방향키를 연타하면 텍스트를 스킵할 수 있는데 이 텍스트 스킵에 성공하면 엄청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때문에 1초가 중요한 스피드런에서는 무조건 쓰인다.
→ 단 텍스트 스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벤토리에 최소한 한 개 이상의 아이템이 있어야만 하며 만약 인벤토리에 아이템이 하나도 없을 경우 사용이 불가능한 글리치다.
→ 슈퍼패미컴판 클락타워 스피드런에 있어서는 시작이자 끝이라고 할 수 있는 기술이자 클락타워의 스피드런에 입문하고자 하면 반드시 익히도록 하자
→ 다만 설명은 장황하게 했지만 정확한 타이밍에 동시에 입력해야만 글리치가 발동되므로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숙련이 필요한 글리치다.

2-3. 허공답보

→ 중간에 길이 끊어져서 갈 수 없을 경우 특정한 방법을 쓰면 제니퍼가 허공을 뛰어다니면서 지나칠 수 있는데 이를 허공답보라고 한다. 허공답보를 발동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서관 2층에서 창고로 가는 길목에 길이 끊어진 경우 이 사이 구멍에다가 커서를 갖다대면 커서가 네모로 변하는 구간이 있는데 이를 클릭하면서 동시에 달리기 버튼을 입력하는 방법이 있으며 두 번째는 인벤토리에 하나 이상의 아이템이 있을 경우 달리기 버튼과 인벤토리 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식으로 발동하는 방법의 두가지 방법이 있다.
→ 허공답보를 쓰는 이유는 마찬가지로 허공답보를 쓰면 대폭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로 창고로 가는 길목에 있는 끊어진 다리에서 사용하며 전자의 경우 그 구간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2-4. 똥개스킵

→ 데빌 배트 고스트를 응용한 글리치이며, 원래 똥개를 지나치기 위해서는 '메어리의 향수'랑 '검은 로브'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이 글리치를 쓰면 메어리의 향수랑 검은 로브가 없이도 똥개를 지나칠 수 있는데 이 둘을 안 얻은채로 똥개를 지나칠 수 있다는건 엄청난 이득을 가져온다. 따라서 SFC 스피드런에선 똥개스킵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할 수 있다.
→ 사용하는 방법은 엄청 간단한데 우선 마우스 커서를 클릭이 가능한 오브젝트에다가 위치시킨다음 냅다 똥개를 향하여 달리는걸로 끝, 하지만 발동 타이밍이 아주 중요한데 발동 타이밍을 이상하게 잡으면 수간엔딩 확정이다.
→ 발동 타이밍은 똥게에게 근접했을때 결정키인 Y버튼을 누르면 대사창에 ...가 뜨면서 제니퍼한테 판정이 없어지는데 이를 이용하여 유유히 향수나 로브가 없어도 똥개를 지나칠 수 있게 된다. 데빌 배트 고스트를 응용한 글리치라고 한 이유다

2-5. 똥개 역스킵

→ 개인적으로는 클락타워 스피드런에서 가장 어려운 글리치라고 생각하며 실제로도 이 글리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타이밍을 잡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건 말이나 글로는 설명할 수 없다.
→ 어쩃든 설명하면 한번 건너온 똥개를 역으로 다시 건너는 기술, 일반적으로는 한번 지나치면 두 번 다시는 되돌아갈 수 없지만 이 글리치를 사용하면 다시 되돌아갈 수 있다.

→ 타이밍을 잘못 잡으면 똥개가 제니퍼를 덮치는 수간엔딩을 보게 되므로 주의
→ 똥개 역스킵을 쓰는 이유는 미리 롯테를 만나서 F엔딩 플래그를 분쇄해버리기 위해서다. (실제로 롯테를 한번도 못 만나면 무조건 F엔딩으로 빠진다)
→ 단 똥개 역스킵은 A엔딩 스피드런에서만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