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스코어 관련

하이스코어 집계가 중단된 게임 목록 (2023/03/10 경신)

이름같은건필요없는무명 2022. 5. 6. 07:15

여기서는 영구 패턴의 발견이나 무적 버그같은 하이스코어에 있어 치명적인 현상이 발견되어 집계가 중단된 게임 목록을 다룬다.

기호 / 타이틀 / 집계중단일 / 사유

하이스코어 집계가 중단된 게임 목록

게임 타이틀 / 중단시기 / 분류
→ (중단 사유)

영구 패턴으로 인한 집계중단이면 永, 무적 버그로 인한 집계중단이면 無, 이외의 치명적인 버그로 인한 집계중단이면 バ라는 기호를 부여하여 표기함, 만약 집계가 중단되었다가 다시 재개된 경우 → 復으로 다시 표기하며 대체 수치로 집계를 하는 경우 → 代로 표기

※ [2022/05/07 추가] 카운터 스톱이나 무한루프제 게임에서 일정 점수를 넘어설 경우 칸스토처리하여(10,000,000+α 등) 집계가 종료된 케이스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0~9', 'A~Z'행

A-JAX / 1988.05.ゲ /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ASO
/ 2004.05.ア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ASO II
/ 1991.06.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Dr. 토펠탐험대 / ????.??.? /
→ 영구 패턴으로 인해 집계중단, 집계중단 시기는 불명 (아르카디아 2004년 2월호에 집계중단되었다고 언급)

J.J.스쿼키즈 / 1994.05.ゲ / 
→ 특정한 방법을 이용하면 영구 패턴의 성립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집계중단


SD건담 / 1992.02.ゲ / 永

→ 게메스트 1992년 1월호에서 영구 패턴이 있다는 소문이 돌았으나 게메스트에선 영구 패턴의 여부가 확인되면 집계를 중단한다는 전제 하에 집계를 속행한다. 그리고 다음호인 1992년 2월호에서 영파가 확정되어 집계중단

SD건담 레인보우 대륙전기 / 1994.06.15.ゲ /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T.M.N.T / 1990.11.ゲ / 意味なし
→ 이쪽은 영구 패턴이 발견되었으나 영구 패턴을 실행해본들 적의 격파수가 점수로 가는 특성상 집계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XX 미션 / ????.??.? /
→ 월간 아르카디아 2001년 12호~2002년 3월호에 걸친 하이스코어 관련 코너인 '集計打ち切り'에서 영구 패턴으로 인해 집계중단된걸 확인함

X-MEN / 1995.03.ゲ / ???
→ 면 클리어 형식으로 집계하면서 집계중단

'ㄱ'행

갈스패닉 / 1991.03.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갈스패닉2 / 1994.06.30.ゲ /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갈메데스 / 1993.04.ゲ/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갤러그 88
/ 1988.06.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고스트 파일럿 / 1991.04.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공리금단 / ????.??.? / 永
→ 훗날 월간 아르카디아를 통하여 영구 패턴이 발견되면서 집계중단된걸 확인, 1994년엔 멀쩡히 집계중이었던걸로 보아 1994~2003년 사이에 소리소문 없이 집계중단된걸로 보인다.

그라디우스 II / 1988.06.ゲ / 永 → セ
→ 초기에는 영구 패턴이 발각되었으나 이후 이 영구 패턴을 수정한 15만 에브리 버전이 나오면서 15만 에브리 버전으로 집계가 재개되었다. 

그라디우스 III / 1990.03.ゲ(永),  1990.08.ゲ(無) / 永, 無
→ 처음엔 스코어 집계를 했으나 영구 패턴이 발견되면서 진출면 집계로 전환되었다. 하지만 이 진출면 집계마저도 나중에 무적버그가 발견되면서 중단을 맞이하는 바람에 이 게임의 집계는 완전히 중단되었으며 비기너 부문만이 신버전 기준으로 집계를 이어나가고 있다.

그라디우스 IV / 2002.05.ア / 永
→ 3번 부문에서 영구 패턴이 밝혀지면서 3번 부문은 집계중단을 맞이했다.

그랜드 크로스 / 1994.06.15.ゲ / 永
→ 엑셀런트 시스템에서 발매한 슈팅 게임,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기간데스 / 1990.04.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길티기어 젝스 / 2000.12.ア /  止
→ 하이스코어를 집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현상이 발견되어 집계중단

'ㄴ'행

남코 클래식 컬렉션 Vol.1 / 2019.10.に / 永
→ 마피・오리지널 부문에서 영파가 발각되어 2019년 9월 16일자로 집계가 중단되었다.
→ 처음엔 마피・어레인지 어레인지 부문에서 영파가 발견되었다고 고지되었지만 이건 일본 하이스코어 협회의 오기였으며 마피・오리지널로 정정되었다.

뉴먼 애슬레틱스 / 1992.04.ゲ / 止
→ 갑작스레 게메스트가 집계를 중단시켰다. 집계를 중단시키면서 게메스트가 집계를 중단시킨 이유를 강평을 통해 고지하였는데 '받침대에 의해서 스톱된다는 것을 알았다'며 '이걸 쓰면 기록을 노리긴 쉽지만 같은 받침대도 사용할 수 있는거랑 없는게 있다. 이러면 공평한 경쟁이 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뉴질랜드 스토리
/ 1988.12.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초회'부터 진출면 집계가 이뤄지는 식으로 집계중단, 이후에 워프존과 관련한 영파를 수정한 버전이 나왔지만 집계를 재개하지 못했다.

닌자군 ~아수라의 장~
/ 1987.08.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초회'부터 스코어 집계가 아닌 진출면으로 집계를 함

닌자 워리어즈 / 1988.06.ゲ / 永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ㄷ'행

다라이어스 2 / 1991.02.ゲ / 永
→ 1990년 10월호부터 'V下 존'을 제외한 모든 루트에서 영파가 있다는 소문이 돌아다녔으며, 결국 영구 패턴 발각으로 게메스트 1991년 2월호에서 'V下' 부문을 제외한 모든 부문의 집계가 중단되었다.

다라이어스 외전 / 1995.05.ゲ / 無
→ 무적 버그가 발견되면서 4월호분까지만 집계되었으며 게메스트 1995년 5월호부터는 집계중단되었다. (집계중단 공지 자체는 게메스트 1995년 4월호의 강평에서 나옴)

다이너마이트 형사 EX ~아시안 다이너마이트~ / 2007.10.ア /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됨

다이어트 고고 / 1993.02.ゲ / 永
→ 영구 패턴이 발견되어 집계중단되었다. 여기서 하도 데이터 이스트에서 만든 게임에서 영파가 발견된 사례가 많았는지 이번엔 게메스트가 강평으로 '데코엔 정말 이게(영구 패턴) 많다'고 언급할 지경이다.

다크 실 / 1990.10.ゲ / 永
→ 영구 패턴이 발견되면서 진출면 집계로 전환되는 식으로 집계중단되었다. 이에 대한 게메스트의 강평이 참 걸작이다.
→ 위에서 언급한 게메스트의 강평은 '이래 쉽게 영구패턴을 찾아내서 좀 아쉽다(こうも簡単に永久パターンがみつかるとはちょっと残念)'

다크 실 II / 1992.08.ゲ / 永
→ 영구 패턴이 발견되면서 집계중단되었다. 영파 성립 원리는 전작과 동일하다.

대공의 겐상(목수 겐씨) / 1990.10.ゲ / 永
→ 구버전 한정으로 영구 패턴이 발각되었다. 이후 이를 수정한 신버전이 나와서 신버전 기준으로 집계됨

대마계촌 / 1989.03.ゲ / 永
→ 마계촌 시리즈 전통의 ZAP시스템으로 인하여 '초회'부터 진출면 집계로 대체됨

더 로드 오브 킹 / ????.??.? /
→ 월간 아르카디아 2001년 12호~2002년 3월호에 걸친 하이스코어 관련 코너인 '集計打ち切り'에서 영구 패턴으로 인해 집계중단된걸 확인함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4 / 1994.11.15.ゲ / 止
→ 최종보스인 루갈을 쓰러트린 이후 스코어의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집계중단했으나 실제로는 플레이어간 대전시 스코어가 그대로 있어 이를 얼마든지 악용할 수 있다는 점이 영향을 미친걸로 보인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2003 / 2004.04.ア / バ
→ 원인불명의 버그로 인해 스코어가 갑작스레 증폭되는 현상으로 인해 집계중단


던전 앤 드래곤: SOM / 1996.05.ゲ / バ
→ 무적 버그가 발견되면서 다라이어스 외전의 사례를 그대로 따라갔다.

도균!! / 1993.02.ゲ / 永
→ 영구 패턴이 발각되어 그라디우스2와 3의 사례에 따라서 진출면으로 집계를 하지만 게메스트 1994년 4월호에서 5주로 돌입하면 뻗는 버그가 발견되어 집계중단

돈 도코 돈 / 1989.10.ゲ / 永
→ 우라, 오모테 양쪽에 걸쳐 영구 패턴이 발각되면서 '초회'부터 집계중단되었다.

드래곤 건 / 1993.06.ゲ / 永
→ 영구 패턴이 발각되어 집계중단되었다.

드래곤볼 Z ~V.R.V.S~ / 1994.06.30.ゲ / スコアなし
→ 스코어의 개념이 없어서 진출면 집계를 하게 되었다.

드루아가의 탑 / 1986년 이전 /
→ 게메스트가 등장하기 이전부터 'ZAP'을 이용한 영구 패턴이 발각되었다. 

'ㄹ'행

라기(블루스 저니) / 1991.06.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라스탄 사가
/ 1987.06.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되고 '진출면 집계'로 전환됨

라스탄 사가 II / 1989.07.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되고 '진출면 집계'로 전환됨

라이덴 파이터즈
 JET / 2000.12.A / 永 → 復
→ 레벨 50에서 영구 패턴이 발견되어 집계가 중단되었으나, 2004년 1월호에서 '특정 랭킹의 스코어를 집계한다'라는 규정이 신설되면서 집계가 재개되었다. 단 '(실전) 페이즈2를 클리어한 점수'만 집계한다.

래피드 히어로 / 1994.08.15.ゲ /
최종보스전에서 영구 패턴이 발견되어 집계중단됨, 최종보스가 자폭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레인보우 아일랜드 / 1988.03.ゲ / 永
→ ZAP으로 인한 영구 패턴의 성립으로 인하여 집계 중단됨

로드 런너: 더 디그 파이터 Ver. A / 2000.07.ア / 止
→ 하이스코어를 집계하는게 불가능한 현상이 발견이 되어 집계중단

로직 프로 2 / 1997.10. /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로직 프로 어드벤처 / 1999.07.ゲ /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영파 성립 원리는 '로직 프로 2'와 같다.


롤링 썬더 / ????.??.? / 永
→ 구버전 한정,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구버전은 집계하지 않는다.

리설 인포서즈 / 1993.04.ゲ / 永
→ 레벨 모드에서 영파가 발견됨

리얼바우트 아랑전설 / 1996.03.ゲ /
→ 하이스코어 경쟁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버그가 발견되어 집계중단

'ㅁ'행

매지션 로드 / 1990.09.ゲ / 永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인하여 '초회'부터 집계중단되었다. (영상)

매지컬 드롭 3 / 1997.05.ゲ(), 1997.06.ゲ(止) / 永, 止
→ 스고로쿠 모드에서 영구 패턴이 발각되어 스고로쿠 모드는 집계중단됨
→ 히토수라 모드는 레벨100이 넘어가면 리셋되는데 무한하기 때문에 집계중단

멜티블러드 액트 카덴쟈 Ver. B / 2007.05.ア /
→ 영구 패턴의 발견으로 인해서 집계중단됨, 결국 이를 수정한 Ver. B2가 나오게 된다.


몽키 볼 / 2001.12.ア / 永
→ 중급, 상급 코스에서 영구 패턴이 발견되어 집계중단


미드나이트 레지스탕스 / 1990.01.ゲ /  永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인하여 '초회'부터 집계중단되었다.

미래닌자
/ 198?.??.ゲ / 永
→ 게메스트 1989년 3월호에서 스플래터 하우스와 함께 영구 패턴이 있다는 의혹을 받았으나 일단은 집계를 속행하였다. 스플래터 하우스[1]는 영파가 없었다는 사실이 밝혀졌으나 미래닌자는 훗날 영파가 발각되어 집계가 중단되었다.

미즈바쿠 대모험 / 1990.12.ゲ / 永
→'초회'부터 영구 패턴이 발각되어 진출면 집계로 전환

-----------------------------------------------------------------

[1]. 이쪽은 최종보스인 헬 카오스에서 잔0이 될때까지 아이우치를 반복하는 식으로 불리는걸로 판명, 헬 카오스를 격파하면 10만점이나 준다.

'ㅂ'행

바사라 / 2000.11.ア /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발더 대쉬 / 19XX.XX.ゲ /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발트릭 / 198X.XX.ゲ/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배틀 가레가
/ 2014.??.A / 永
→ 이 게임은 일찍부터 영구 패턴이 발각되었지만 영구 패턴을 실행하면 클리어가 불가능한데다 클리어한 스코어는 랭킹화면에서 녹색으로 표시되기에 세이프되어 집계가 재개되었으나 2013년경 클리어가 가능한 영구 패턴이 발각되면서 집계중단을 맞이했다.

배틀 필드 / 198X.??.ゲ /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뱀파이어 헌터 / 199X.XX.ゲ / バ
→ 레이레이에 한하여 특정 스테이지에 돌입하면 스코어 관련된 버그로 인해 레이레이 부문은 집계중단

블러드 브라더스 / 1991.04.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블루 호크 / 1993.08.ゲ /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진출면 집계로 전환, 1994년 1월호에서 7주까진 도달했지만 더 이상 난이도가 오르지도 않기에 집계하하는 의미가 없다고 하며 진출면도 집계중단을 때림


버키 오 헤어 / 1993.01.ゲ / 永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인하여 '초회'부터 집계중단되었다.

비지란테 / 1988.06.ゲ / 永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인하여 '초회'부터 집계중단되었다.

'ㅅ'행

사무라이 스피리츠 참홍랑무쌍검 / 1996.01.ゲ /
→ '초회'부터 진출면으로 집계함 (=집계중단)

싸워라! 빅 파이터
/ 200?.??.ア(1차 집계중단), 201X.XX.ア(2차 집계중단) / 永 → 復 → 永
→ 과거 게메스트 시절에 영구 패턴으로 인해 집계가 중단되었으나 아르카디아 2007년 9월호에서 집계가 재개되었으나 몇년뒤에 다시금 영구 패턴으로 인하여 또 다시 관짝에 들어가버린다.

썬더 존 / 1991.08.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썬더 크로스 (신버전) / 1998.06.ゲ /
→ 최종보스전에서 영구 패턴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발각되어서 집계중단됨

셀피나 / 1992.03.ゲ / 永(?) → 正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이 되었으나 알고보니 디폴트 설정이 아니라 '10만 에브리' 사양에서만 성립되는 영파라서 섣불리 영파가 있으니까 집계중단한다고 발표한 게메스트는 개망신을 당하고 집계를 개시하게 된다.

슈퍼맨 / 1989.05.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슈퍼 버거 타임 / 1991.03.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슈퍼 스파이 / 1991.01.ゲ / 永
→ 영구 패턴이 발견되어 집계하지 않음

슈퍼 행온
/ 1988.05.ゲ / バ
→ 타임 계측과 관련하여 치명적인 버그가 발견되어 집계중단

스카이 타겟 / 1996.02.ゲ /
→ 게메스트 1996년 2월호에서 집계중단, 사유는 컨티뉴를 해도 스코어가 0점으로 초기화되지 않아서

스컬 팽 / 2019.09.17 / 永
오토 모드 부문 한정으로 영구 패턴이 발견되어 집계가 중단되었다.

스타 스위프
 / 1997.10.ゲ / 永

→ '혼자서 도전' 모드에 한하여 영구 패턴이 발견되어서 '혼자서 도전' 모드에 한하여 초회부터 집계중단

스트리트 파이터 2 / 1992.06.ゲ / 永

→ 춘리 부문에서 영구 패턴이 발견되었다. 때문에 춘리 부문의 집계는 중단됨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쉬 / 1992.09.ゲ / 永
→ 달심을 제외한 모든 캐릭터에 대하여 영구 패턴이 발견되어 달심을 제외한 전 부문의 집계가 중단됨

스트리트 파이터 3 / 1997.06.ゲ /
→ 이부키 부문에서 영구 패턴이 발견됨

스트리트 파이터 3 세컨드 임펙트 / 1998.02.ゲ / 
→ 알렉스, 네크로 부문에서 영구 패턴이 발견됨


스파이더맨 / 1992.01.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스페이스 건 / 1991.02.ゲ / 永
→ 특정 구간에서 대미지를 입지 않고 무한으로 불릴 수 있는 영파가 발견되어 집계중단

’ㅇ'행

아랑전설 스페셜 / 1999.03.ゲ /
→ 죠 히가시 부문에서 영구 패턴이 발각되어 해당 부문은 집계중단


아르고스의 전사
/ 2019.01.に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2019년 11월 19일자로 집계중단됨 일본 하이스코어 협회: 아몰랑! 정말로 영파로 연결되는지는 관심없고 어쨋든 집계중단이야 뺴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애액!!!!!!

아스테릭스
/ 1992.09.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아테나
 / 198?.??.ゲ / 
→ 월간 아르카디아 2001년 12호~2002년 3월호에 걸친 하이스코어 관련 코너인 '集計打ち切り'에서 영구 패턴으로 인해 집계중단된걸 확인함

아토믹 로보 키드
/ 1989.04.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암드 폴리스 배트라이더 (초기버전) / 1998.??.ゲ /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됨, 이후 영구 패턴을 잡은 B버전이 1998년 2월 13일에 발매되고 나서야 B버전을 기준으로 집계가 재개되었다.

알카노이드 / 1987.03.ゲ /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알카노이드 리벤지 오브 DOH / 198X.XX.ゲ /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영파 성립 원리는 알카노이드와 동일


알카노이드 리턴즈
/ 1997.06.ゲ /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애프터 버너
/ 1987.10.ゲ / バ → 代
→ 버그로 인하여 집계를 하지 않고 대신 진출면으로만 집계를 함, 이후 1987년 12월호에서 격추수 집계로 바뀌었다.

에리어 88 / 1989.11.ゲ / 永
→ '초회'부터 영구 패턴이 발각되면서 집계중단되고 진출면 집계로 전환, 영파를 실행하는 구간은 최종보스전에서 생성되는 작은 포대를 파괴하면 점수를 주는데 문제는 최종보스가 자폭하지 않는다. 때문에 이론상 무한정 점수를 불리는게 가능하여 집계중단

에일리언즈 / 1990.06.ゲ /  永
→ 이 게임은 '초회집계'때 영파가 있다는 목소리가 들려왔으나 게메스트에선 집계를 속행했다. 하지만 영파의 존재가 드러나면서 집계중단

오다인 / 1988.12.ゲ / 永 → 代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인하여 '초회'부터 게임 내의 화폐인 크리스탈을 스코어로서 집계함

와이번 윙스 / 2004.11.ア /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해 집계중단

요정이야기 로드랜드 / 1990.06.ゲ / 永
→ 원래는 오모테(表)와 우라(裏) 부문을 집계하였으나, 중간에 오모테 루트에서 영구 패턴이 있다는 사실이 발각되면서 오모테 루트는 집계는 중단되었으며 이후 우라(裏)루트만 집계되었다.

울트라맨 경비대
/ 1995.04.ゲ / 永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도균처럼 최종보스가 자폭을 하지 않는다.

울프 팽
/ 1992.05.ゲ / 永
→ 초회집계부터 B루트에서 영파가 검출되어 B루트를 제외하고 집계를 시작했다. 영파가 없었을 경우 게메스트는 모든 스테이지의 플레이가 가능한 낭아 버전의 집계까지 염두에 두고 있었으나 영파가 발각되면서 낭아 버전으로의 집계확대는 없는 일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게메스트 1992년 7월호에서 모든 루트에서 영파가 가능하다는게 밝혀지면서 이 게임의 집계는 중단되었다.

원더보이 몬스터랜드
 / 1987.10.ゲ / 永 → 代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초회'엔 진출면 집계만 하면서 전형적인 집계 루트를 탔으나 다음호에서부터 점수 대신 골드를 스코어로 집계하면서 집계가 재개되었다.

은하임협전 / 1987.10.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초회'때부터 진출면 집계를 하였다.

이니셜D 아케이드 스테이지 / 2003.05.ア / 止
→ 버전2가 발매되어 집계중단

'ㅈ'행

전격 스트라이커 / 1997.10.ゲ /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젝세스
/ 1993.06.ゲ / バ → 復
→ 스코어와 관련되어 원인불명의 버그가 발견되어서 집계가 중단되었다. 이후 약 11년 가량이 지난 아르카디아 2004년 1월호에 들어서야 집계가 재개되는데 스코어 버그의 발생 원인이 규명되었으며 이 버그로 증식하는 기술이 테크닉으로 인정되었기에 재개된걸로 보인다.

조&맥 / 199?.??.ゲ / 
→ 월간 아르카디아 2001년 12호~2002년 3월호에 걸친 하이스코어 관련 코너인 '集計打ち切り'에서 영구 패턴으로 인해 집계중단된걸 확인함

준준교의 야망 / 1994.11.15.ゲ /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지염룡 / 2019.03.に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인하여 2019년 2월 20일자로 집계중단

지옥 메구리 / 1988.11.ゲ / 永
→ 초회인 게메스트 1988년 9월호에서부터 게메스트의 강평에서 영구 패턴이 있다는 말이 떠돈다고 언급되었으며 후에 이 소문이 사실로 밝혀지면서 집계가 중단되었다

'ㅊ'행

창고지기 디럭스 / 1991.02.ゲ / 永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인해서 집계중단되었다.

초절륜인 베라보맨 / 1988.08.ゲ / 永 → 復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인하여 초회부터 진출면 집계로 전환되는등 집계가 중단되었으나 2차례에 걸친 패치 끝에 영구 패턴을 수정하였다. 이후 C버전을 기준으로 집계가 재개되었다.

초차원룡 드래곤건 / 1993.06.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집계중단됨

치키치키 보이즈 / 1990.11.ゲ / 永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가 중단되었다. 게메스트에 따르면 특정한 장소에서 영파 방지 캐릭터가 나오지 않는 현상이 있다고 함

'ㅋ'행

칼리버 50 / 1990.01.ゲ / 永
→ 영파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되고 진출면 집계로 전환됨

캡틴 아메리카
/ 1992.03.ゲ / 永
→ 영파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됨

퀴즈 메쿠루메쿠 스토리 / 1993.12.ゲ /
→ 영파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됨 대체 어떻게 했길래 퀴즈게임에서 영파가 나옴?

퀴즈 버라이어티 스쿠스쿠 이누후쿠 / 1998.12.ゲ / 
→ 노멀 모드에서 영구 패턴이 발각되어 '퀴즈 지옥 모드' 부문만 집계됨 대체 어떻게 했길래 퀴즈게임에서 영파가 나옴? Part. 2


크라임 시티
/ 1989.12.ゲ / 永
→ 영파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됨

크라임 파이터즈 2 / 1991.10.ゲ / 永 → 復
→ 영파 발각으로 인하여 진출면 집계로 전환되었으며 2주 클리어 시점에서 커트했지만, 다음달인 1991년 11월호에서 진정한 영파 방지 캐릭터가 있다는게 확인되었다며 베마가와 마찬가지로 1000+α로 처리하였다.


크락스 / 1990.08.ゲ / 永
→ 노 랜핑 부문에 한하여 영구 패턴이 발각됨

킹 오브 몬스터즈 2 / 1992.11.ゲ / 永
→ 영파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됨

'ㅌ'행

텀블 팝 / 1992.01.ゲ / 永 → 復
→ 게메스트 1992년 1월호에서 영구 패턴이 감지되었다는 이유로 집계중단되었다가 다음호인 2월호에서 사실상 영파가 불가능하다는 판정을 받아 부활한다.

터미네이터 2 / 1992.04.ゲ / 永
→ 영구 패턴이 발견되었기에 집계중단은 당연하지만, 이 게임은 게임 구조상 원코인 클리어가 아예 불가능하다.

트윈비 얏호! / 199X.XX.ゲ /
→ 노멀과 스페셜 2부문은 버그로 인해 집계중단, 이에 따라 프렉티스만 집계했으나 훗날 프렉티스도 집계중단을 먹는다.

특수부대UAG / 19XX.XX.ゲ / 
→ 영구 패턴이 발각되어 집계중단됨

’ㅍ'행

판타즘(어벤징 스피릿) / 1991.09.ゲ /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포락스 / 1992.01.ゲ /永
→ 영구 패턴 발각으로 인하여 집계중단

폭돌기총정
/ 1988.11.ゲ / 永
→ 영구 패턴이 발견되었으나 일단 스코어 내역만큼은 개제를 해줬다. 하지만 영파가 있기 때문에 어쨋든 집계중단

피스톨 다이묘의 대모험 199X.XX.ゲ / 永 → 復
→ 처음에는 영파가 있단 목소리가 나왔지만 어쩃든 집계하였으나 얼마 뒤 영구 패턴이 발견됨에 따라 신버전이 나왔다. 집계는 영구 패턴을 잡은 신버전 기준으로 집계

'ㅎ'행

헤비 바렐 / 1988.06.ゲ / 永
→ 영구 패턴의 발각으로 인해서 집계중단되었다. 

호랑이에게 가는 길
/ 1988.02.ゲ / 永
→ '초회'부터 영구 패턴이 발각됨, 이후 진출면 집계로 전환되는 형식으로 집계중단

혼두라 / 집계없음 / 永
→ 게메스트엔 집계 내역이 없으며 영구 패턴으로 인해서 집계하지 않는 게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