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스코어 관련/하이스코어 집계규정 소개

1. 기본 규정

이름같은건필요없는무명 2022. 5. 5. 11:15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본 하이스코어 협회에서 하이스코어를 집계하는 규정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한다. 과거 게메스트 시절부터 아래에서 소개하는 원칙에 따라서 집계하였으며 중간에 여러번에 걸쳐 규정을 개정하면서 현재까지 이르렀다.

어쨋든 다음은 일본 하이스코어 협회는 아래와 같은 기본적인 원칙을 바탕으로 하이스코어를 집계하고 있다.

원문은 여길 참조하길 바란다.

기본적인 집계 규정

1. 신청할 시에는 1크레딧내의 완전 1인 플레이로 플레이 해야하며 반드시 신청하려는 오락실(점포)의 점원 혹은 하이스코어 담당자의 확인을 거쳐야 한다.
※ 단, 독자적으로 룰이 설정되어 있을 경우엔 예외로 한다
에) 더블 플레이 부문을 신설하여 집계하는 경우 등

2. 게임 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설정(난이도, 초기 잔기 등)은 반드시 공장 출하 설정과 같아야 한다.
※ 단 독자적으로 규정이 설정되어 있을 경우예외로 한다.
※ 공장 출하 설정: 게임의 기판이 공장에서 출하되었을때의 상태나 설정, 다른 말로 디폴트 설정이라고 하기도 한다.

3. 플레이를 하는 케이스의 개조의 경우, 다음 사항의 이외의 개조는 인정하지 않는다.
연사장치 (단 연사장치의 종류에 대해서는 따로 묻지 않는다)
▷ 동시 입력 버튼 (복수의 버튼의 동시 입력을 한 버튼으로 입력하게 할 수 있는 것)
※ 대신 사용했을 경우엔 신청 용지에 반드시 '連付き', '同時押し'라고 기재하여 사용했음을 알릴 것, 단 위에서 지정한 사항 이외의 개조를 했을 경우엔 원칙적으로 스코어 신청대상에서 제외된다.

예외규정)
▷ 단, 1996년 4월 1일 이전에 출시된 게임에 대해서는 예외로 한다.
▷ 하지만 게임에 따라서는 연사장치나 동시 입력 버튼의 사용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예) 『마하 브레이커즈』, 『데카슬릿, 『윈터 히트』, 『하이퍼 올림픽 in 나가노』, 『스포츠 잼』 등등

連付き: 연사장치 사용
同時押し: 동시입력 버튼 사용

4. 대형 케이스의 개조는 원칙적으로는 권장하지 않으며, 특히 게임성을 크게 변질시킬 정도의 개조는 인정하지 않는다.
▷ 대신 파손된 부위를 수리하기 위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 다만, 게임성이 크게 바뀌게 되는 개조는 인정하지 않는다.
예) 레이싱 게임 케이스에서 클러치 레버를 버튼으로 개조하는 행위 등
▷ 유지, 보수를 위한 부품은 가능한 순정에 가까운 부품을 사용할 것
▷ 순정이 아닌 부품으로 보수한 케이스에서 찍은 점수일 경우엔 신청시, 보수한 보위에 대한 내역을 가능한 자세하게 보고할 것

※ 단, 1996년 4월 1일 이전에 출시된 게임에 대해선 예외로 한다.

5. 스코어, 면수, 집계부문, 캐릭터, 기체의 개조내역은 가능한 정확하게 기재하도록 한다.

6. 기판 데이터의 개조는 일절 인정하지 않는다.
정식 데이터를 부정한 방법으로 복사하거나 무단개조를 가한 해적기판에서 뽑은 점수는 집계대상에서 제외한다.
▷ 이른바 '◯◯◯in1' (1000 in 1, 400 in 1)과 같이 개발사에서 공인하지 않은 비공식 에뮬레이터를 사용한 점수는 집계 대상에서 제외한다 (2016년 8월 13일 추가)

역주) 이른바 '월광보합'으로 대표되는 에뮬레이터 기반 기판에서 찍은 점수도 마찬가지로 집계대상에서 제외되며 에뮬레이터로 뽑은 스코어도 마찬가지로 집계대상에서 제외된다.